컴퓨터와 하도음양오행(河圖陰陽五行)의 일치성
컴퓨터가 최근 과학문명의 견인차 구실을 하고 있는 것은 자타가 공인하는 바다.
1967년 일본의 가와하다(川畑正大)가 쓴 '컴퓨터의 입문'이라는 책을 접하고 놀랜바 있다. 그 이유는 컴퓨터의 구조가 하도(河圖)의 오행원리(五行原理)와 완전히 일치하기 때문이다. 컴퓨터의 기본소재는 음전자(陰電子)와 양전자(陽電子)다.
이것을 하도의 5행(行) 성립구조에 맞추어 기계화 한 것이 컴퓨터인 것이다. 즉 하도의 음양, 컴퓨터의 음 양전자, 하도의 5행(行) 컴퓨터의 5개 구조(입력 入力, 출력 出力, 기억 記憶, 연산 演算, 제어 制御)가 일치하는 것이다.
하도 동방(河圖東方) 목기(木氣)의 추력(推力)원리 대로 컴퓨터에서는 입력 장치가 된다. 서방(西方) 금기(金氣)의 인력(引力)원리대로 컴퓨터에서는 출력장치가 된다. 남방(南方) 화기(火氣)의 분석원리대로 컴퓨터에서는 기억장치가 된다. 북방수기(北方水氣)의 부연(敷衍)원리대로 컴퓨터에서는 연산장치가 된다.
중앙 토기(土氣)의 조화 조절(調節) 원리대로 컴퓨터에서는 제어와 통섭(統攝) 장치가 된다. 이와 같이 하도 진리상 음양오행(陰陽五行)을 컴퓨터는 전기적인 음전자(陰電子)와 양전자(陽電子)로 진리상 목기를 입력으로, 금기를 출력으로, 화기를 기억으로, 수기를 연산으로. 토기를 제어장치로 계승한 것이 컴퓨터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