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동아리가 궁금해요! 5가지 Q&A!

  

  

 

☞ 증산도 동아리에서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증산도 학생회는 상생의 문화를 선도하는 증산도 신앙을 하는 학생들의 모임입니다. 증산도 학생회의 주요 활동은 진리공부와 수행, 역사 계몽운동입니다. 수행을 통해서 자신을 닦고 참된 자아를 실현하며 진리 공부를 통하여 세상을 보는 통찰력을 높이고 역사계몽운동을 통하여 한민족의 뿌리를 규명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건강한 신앙문화를 생활 속에서 실현하고 자신의 마음을 닦고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참된 인격체가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 하고 있습니다. 

  

☞ 증산도는 종교인가요?

 

종교란 한 성자의 가르침이 계속 전해져 문화가 되고 단체가 된 것 을 말합니다. 증산도는 단순히 한 성자의 가르침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가르침을 넘어서 종교, 철학, 신학, 과학을 포괄한 근본 진리를 이르러 도道라고 합니다. 증산도는  인류의 근본 신앙문화를 회복하는 동시에 신과 나 자신 그리고 나를 둘러싼 이 세상의 관계와 그 질서를 배웁니다. 진리의 눈으로 지금의 현실을 직시하고 앞으로 올 미래를 바라보는 것이 증산도에서 하는 일입니다.

  

☞ 수행이 뭔가요? 구체적으로 어떻게하고 어떤 이점이 있나요?

 

수행이란 닦을 수修 행할 행行자로써 크게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는 전반적인 행위 말합니다. 마음을 다스리고 예의를 배우고 선행을 베풀고 참을성을 기르는 모든 걸 수행이라 할수 있으나 저희 동아리에서 하는 수행은 명상이나 참선과 같이 앉아서 주문을 송주하는  활동을 합니다. 주로 하는 것은 주문 수행으로 서양문화권 에서는 만트라(Mantra)라고 합니다. 참된 우주의 소리라고 하여 불교에서는 진언(眞言)라고도 합니다. 주문수행은 소리로써 몸과 마음을 조화시키고 심신을 치료한는 힘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주문 수행이 있지만 주로 태을주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태을주는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합리 사파하”라는 21음절로 이루어진 주문으로 심신을 안정케하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합니다. 수행을 꾸준히 하면 활력이 생기고 심신이 안정되어 평소 컨디션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하루 40분 정도만 3개월 꾸준히 해도 몸과 마음이 건강해 집니다.

   

☞ 진리란 무엇인가요? 

 

요즘 인터넷에서 진리라는 말을 자주 씁니다. 무언가 너무 좋아서 예찬 할 때 “~가 진리다”라고 최상급의 표현으로써 사용을 합니다. 절대적이고 범접할 수 없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글자를 본다면 참진眞, 이치 리理 자를 써서 ‘진리’ 라고 합니다. 즉 변하지 않는 참된 이치를 말합니다. 인간을 둘러쌓고 있는 이 하늘 땅 우주는 한시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순환을 하며 생명을 창조하고 길러 냅니다. 해와 달이 뜨고 지며 하루가 생기고 하루의 길고 짧음으로 4계절이 빚어집니다. 이 우주는 낮과 밤 4계절을 질서 있게 순환하기에 초목이 자라고 생명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우주가 둥굴어가는 이치는 변함이 없습니다. 하늘, 땅에 사는 인간역시 이 규칙을 바탕으로 창조되었고 인간의 생리작용 역시 우주가 둥글어가는 이치와 같이 생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증산도 동아리 에서는 바로 이 변치 않는 이치인 진리를 탐구하며 나 자신과 이 세상을 바로 볼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있습니다.  

   

☞ 역사를 왜 알아야 하죠?

 

나라의 기강을 바로 세우는 데에는 그 나라의 역사정신을 바로 세우는 것 보다 앞선 것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역사가 흔들리면 젊은이들의 기상이 흔들리고 젊은이들의 기상이 흔들리면 나라의 근본이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우리 민족이 배달의 민족이다.” 라는 들어 봤으나 많은 젊은이들이 정작 배달이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고 있습니다. 고조선 이전 시대에 ‘배달’이라 국가가 있었습니다. 배달이라는 뜻은 밝다라는 뜻입니다. 어둠을 몰아내고 참된 밝음을 추구하는 우리 한민족의 정신이 국가의 이름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참된 밝음을 추구하기에 우리 한민족은 흰옷을 즐겨 입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정신문화는 애석하게도 중국을 섬겼던 조선의 사대주의에 의해 흔들리고 조선말 한일합방 후 일본의 식민문화정책에 의해 그 뿌리가 심하게 훼손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애석하게도 우리의 젊은이들은 우리 선조들의 찬란했던 정신문화를 잃어버렸습니다. 증산도 학생회는 우리민족의 찬란했던 정신문화를 공부하고 회복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 증산도 동아리 활동을 같이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증산도 동아리와 함께하고 싶으신 대학생 여러분은 아래 '오픈채팅방'으로 문의주시거나, 각 대학교에 있는 '증산도 동아리' 혹은 '증산도 학생회'를 찾아 주시면 됩니다 ^^

 

증산도 대학생 연합회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snWPNrhc